1. 부적응의 원인과 유형
이 세상에는 수많은 사람이 있지만 완전하게 또 훌륭하게 적응하면서 생을 유지하는 사람은 많은 것 같지 않다.
그것은 많은 사람이 적응상의 문제를 갖고 있고 곤란을 호소하며 괴로워하며 또한 사회적 준거와 유리된 행동이 도처에서 발견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1) 부적응의 원인
부적응의 원인을 밝히기란 그렇게 쉽지 않다. 그것은 단순한 원인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복합적 원인일 수도 있고 현상적으로 파악되는 원인은 촉진 원인은 될 수 있으나 소인 적 원인이 따로 있다는 것이어서 부적응의 원인을 밝히는 데 어려움을 더하게 된다. 그러나 여기서는 여러 가지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바 있는 것을 범주화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 생물학적 원인
부모로부터의 전수한 생물학적 특성이나 질병 및 생리적 조건 등이 원인이 되어 부적응을 일으키는 경우는 허다하다. 그러함에도 그러한 원인은 경시되거나 무시되어 오기도 한다.
- 욕구의 좌절이나 갈등
사실 인생사는 욕구의 추구과정이라고 할 만치 모든 행동이 욕구와 관련이 되어 있다. 그래서 욕구를 인간 행동의 동인으로 간주하고 있다. 욕구의 좌절은 부적응을 낳는다. 그 때문에 부적응의 원인으로 충동이나 욕구의 좌절 개 이상의 욕구 공존으로 빚어지는 좌절들을 부적응의 원인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이러한 좌절이 모두 부적응의 원인이 되지는 않는다. 그것은 그 개인의 욕구좌절 내성이나 적응 능력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 불건전한 정서적 경험
인간에게 정서나 감정이 결여되면 어떨까? 정서나 감정은 없고 이성에만 지배된다면 아무 멋도 없을 것이다. 그것은 로봇에 지나지 않는다. 이 정서란 내외적 자극에 따라서 신체적인 표현과 함께 일어나는 폭발적인 감정들을 지칭하는 말이며 그것은 생활의 일부이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러나 우리의 경험들 가운데는 계속된 긴장이나 과도한 불안 공포를 야기하거나 적대감이나 죄책감을 낳게 하고 있어 이러한 정서적 경험이 부적응의 원인으로 간주하고 있다.
- 가장조건
가정은 어린이가 태어나서 양육되고 보호받는 피난처이기도 하고 생활 터전이다. 그래서 가정은 심신의 안정도 보장해 주며 사회적으로 종족 보존과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곳이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의 조건이 만족한 것이 못되어 부적응이 야기되는 경우는 허다하다. 친지 간의 갈등, 형제간의 불화를 비롯하여 부부간에, 고부간에 불화 따위가 있는가 하면 부모의 양육 태도나 그것의 질, 가정에서의 지도 방법은 모두가 문제로 지적되는 것들이며 특히 최근에는 적절한 심리적 양육이나 지도가 중시되는 것도 그러한 면에서의 고려이다. 물론 그러한 조건이 모든 어린이에게 똑같이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그러한 조건이나 자극을 수용하는 사람에 따라 달리 나타나고 있다는 것도 이해해야 할 문제이다.
2) 부적응 행동의 유형
부적응 행동이 나타내는 증후들은 부적응 행동의 유형을 판별하는 데 여러 가지 도움을 주고 있으며 그것을 통하여 부적응 행동의 진단과 분류를 시도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그러한 임상적인 분류에 따르기보다는 흔히 학교장 면에서 학생들에 의하여 나타나는 행동유형에 한정시켜 그 유를 범주화하는 것이 유익한 것으로 보고 사회적 행동 문제, 정서, 성격 문제, 학업 관련 문제 등으로 부적응 행동을 유목화하려 한다.
- 사회적 행동 문제
- 정서
- 학업 관련 문제
2. 부적응 행동의 예방
부적응 학생의 발견까지는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들을 지도하여 재적응하게 한다고 하는 것은 부모나 교사에게는 너무나 어려운 작업이다. 또 많은 문제는 교사의 능력 범위를 넘어서 전문가에 의하여서만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때문에 교사의 관심은 부적응의 지도에 있다기보다는 그것의 예방에 강조점이 주어져야 할 것이고 심한 부적응 행동의 지도는 치료라는 이름으로 전문가에게 위임돼야 할 것이다. 많은 학자는 부적응 행동과 관련하여 성숙의 문제를 제기하면서 생리적, 심리적 성숙 지도를 통하여 부적응의 예방을 강조한다. 여기서 말하는 생리적 측면에서의 성숙 지도는 생리적 긴장이나 불균형이 정서적 반응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그 불균형이나 긴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한다는 것이고 사회적 측면에서의 성숙 지도란 사회적으로 보다 타당하고 수용될 수 있는 행동양식을 형성하여 사회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1) 건강의 유지
2) 불안과 긴장의 해소
3) 적절한 교우관계의 유지
4) 집단행동에 참여
5) 현실에 대응력 배양
6) 건전한 심리적 분위기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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