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사관리
1) 인사관리의 개념
- 인사관리의 의의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는 인사관리가 기업이 생존해 나가기 위한 중요한 부분으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의 인사관리 또는 인적 자원관리에서는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접근방식이 강조되고 있어 지난 80년간 유행하였던 과학적 관리법과 인간 관계접근법이 쇠퇴하고 인적 자원 중심의 접근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인적 자원관리라는 용어는 1970년대 초반부터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이는 사람을 생산의 요소가 아닌 자원으로 보고 있음을 의미한다. 인사관리란 `조직에 필요한 인력을 획득 유지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 활용하는 체계를 말한다. 인사관리의 기본목표는 생산성 향상과 근로 생활의 질 두 가지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것이다.
- 인사관리의 환경
기업은 본질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성장 나간다. 기업이 경영활동에 의하여 환경에 영향을 미치면 환경은 이에 대응하여 기업에 작용하게 된다. 이때 환경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적 의사 결정의 본질에 따라 제약이 되기도 하고 또 새로운 기회가 되기도 한다. 즉 환경은 기업에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주기 때문에 인사관리도 이에 적절히 대응해 나가야 한다. 인사관리의 환경은 일반적으로 내부환경과 외부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 내부환경( 노동력 구성비의 변화, 가치관의 변화) / → 외부 환경 ( 정부개입의 증대, 경제 여건의 변화, 노동조합의 발전, 정보기술의 발전)
-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인사제도
급변하는 21세기의 기업환경에 적응하고 생존해 나가기 위해서 우리 기업들은 인턴사원제도, 지역전문가제도, 창안제도, 현장 중시 경영제도, 전 직원 경영학석사네도, 청년 중역 회의, 기업안식년 제도 등을 활용하고 있다.
- 인사관리의 추세
2)직무분석과 직무평가
- 직무분석
직무분석이란 직무의 성격에 관련된 모든 중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들 정보를 관리목적에 적합하게 정리하는 체계적 과정이다. 이는 조직의 세분화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서 정태적인 조직구조 표현의 한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직무분석은 일 중심의 인사관리를 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그러나 직무분석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고 많은 시간과 경비를 소유하므로 분석의 결과를 어떻게 활용한다는 목적을 명확히 하여 이에 적합도록 최대한 단순화할 필요가 있으며 직무정보는 항시 최신은 것으로 대체할 뿐만 아니라 직무내용도 조직 전반의 관점에서 유효하게끔 상호조정하여 규정해 나가야 한다.
직무분석이 인사관리의 각 분야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첫째, 직무분석은 조직의 합리화를 위한 기초작업이다.
둘째, 직무분석의 결과는 채용, 배치, 이동, 승진 등의 기준을 만드는 기초가 된다.
셋째, 직무분석은 업무개선의 기초가 된다.
넷째, 직무분석은 인사고과의 기초작업이다.
다섯째, 직무분석의 결과는 종업원의 훈련 및 개발의 기준이 된다.
여섯째, 직무분석은 직무급의 도입을 위한 기초작업이다.
일곱째, 직무분석은 인사 상담, 안전관리, 정원산정, 작업환경의 개선 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한편 직무분석의 방법에는 면접법, 관찰법, 중요 사건 법, 위크 샘플링법, 설문 지법 등이 있다.
- 직무평가
직무평가란 기업이나 기타 조직에 있어서 각 직무의 중요성, 곤란도, 위험도 등을 평가하여 타 직무와 비교하여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정하는 체계적 방법이다. 따라서 직무평가는 `동일 노동, 동일 임금`을 기본원리로 하는 직무급제도의 기초가 된다. 직무평가는 모든 속인 적인 조건을 떠난 객관적인 직무에 대한 평가라는 점에서 직무 자체의 성질, 내용 등을 조사, 분석하는 직무분석과는 구별된다. 직무평가의 방법은 정성적인 평가 방법과 정량적인 평가 방법으로 구분된다. 전자에는 서열법과 분류법이 있고 후자에는 점수법과 요소비교법 등이 있다. 한편 직무평가를 실시할 경우에는 기법상의 한계, 인간 관계상의 유의점, 평가계획 및 조직상의 유의점, 직무의 성격, 직무평가의 결과와 노동시장의 불일치, 평가 빈도의 절차, 동태적 직무평가의 태도 등에 유의해야 한다.
3) 인사관리의 주요 활동
- 확보관리
- 개발관리
- 활용관리
- 보상관리
4) 임금관리
2. 노사관계 관리
1) 노사관계 관리의 개념
2) 노동조합
- 노동조합의 개념
- 노동조합의 조직 형태
- 노동조합의 가입과 탈퇴
3) 단체교섭과 단체협약
- 단체교섭의 의의
- 단체교섭의 기능과 유형
- 단체협약
4) 사회보장제도
- 사회보장의 내용
사회보장이란 사회보험에 의한 제 급여와 무상으로 행하는 공적 부조를 말한다. 사회보험은 사회정책을 위한 보험으로써 국가가 사회정책을 시행하기 위해서 보험의 원리와 방식을 도입하여 만든 사회경제제도이다.
- 전망
국제적 경험과 정치권의 득표를 위한 공약성 공약, 노년 계층의 지속적 증가, 노동력이 없는 노령자, 연소자, 장애자 등의 최저생활을 위한 소득보장, 가족 간 연대감 및 책임감의 약화 등 경제적 여건 변화로 볼 때 1990년대 한국의 사회복지부담의 증가 속도는 경제총량 규모의 증가 속도보다 클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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