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

조직구조의 구성과 경영조직구조의 형태와 유형

by 머니트랜드마스터 2022. 12. 28.
반응형

1. 조직구조의 구성

 

조직구조에 관한 연구는 구조를 구성하는 요소 또는 구조차원을 분석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또는 구조차원을 로빈스는 수직과 수평적 분화를 중심으로 한 복잡성, 업무 및 절차 등의 표준화를 중심으로 한 공식화, 의사 결정 권한의 체계를 중심으로 한 집권화의 3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구성 요인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나 경영의 조직 단위와 그 부차적 시스템화를 위한 기초로써 다음과 같은 요소의 분류가 유익하다.

공식적인 관계와 업무

서로 다른 부문 또는 인간에게 여러 자치 활동 혹은 파업을 할당하는 것

분할된 활동 혹은 파업을 조정하는 방법

조직 내부에 있어 권력, 계층의 관계

조직에 있어 인간의 활동과 관계를 지도하는 계획적이고 공식화된 시책 그리고 통제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의도적으로 계획된 조직 주조가 공식조직이라고 한다면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조직구조가 비공식조직이다.

 

2) 분업구조와 분권화

 

조직은 분업구조는 조직의 목표를 세분화한 것으로서 조직 단위의 연결 또는 네트워크로 생각할 수 있다. 분업은 전문화에 따른 업무의 분화이지만 이는 통합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베버는 규모가 커짐에 따라 발전된 합리적인 조직구조를 관료제라 명명하였으며 합법적 지배를 기초로 한 근대적 관료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 규정에 의해서 담당자의 역할이 정해지는 지속적인 조직체

- 명확히 규정된 권한과 책임의 범위

- 계층적 권한 체계

- 문서에 의한 직무집행과 기록

- 직무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전문적 훈련

이상 베버의 관료제는 전문화와 분업, 직위와 계층적 배열, 추상적 규칙 시스템, 비인격적 관계 등을 특징으로 한다. 그러나 관료제는 다음과 같은 역기능이 있으며 이러한 역기능이 관료제의 단점으로 작용하여 분권화를 추진하게 된다.

- 전문화된 단위 사이의 갈등을 유발하여 전체목표 달성이 저해된다.

- 단위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저해된다.

- 계층구조가 하향식이기 때문에 개인의 창의성과 참여가 봉쇄된다.

-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공식적 계층을 따르다 보면 시간과 에너지가 낭비된다.

- 규정에 얽매여 목표와 수단의 전도현상이 발생한다.

 

3) 계층구조와 권한 관계

 

목표지향적인 사회시스템인 경영조직은 조직구성원 각자의 과제 및 기능을 상호조정하기 위해서 상·하위의 계층이 불가피하며 이에 따라 조직구조인 계층구조를 가지게 된다. 계층구조의 분석에 있어서는 권한이 중요시되며 조직에서 권한은 일반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권리와 이에 따른 권력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이 정의는 공식조직에 있어서는 정당성을 가질 수 있으나 이와 같은 정의로서는 조직구성원의 사회심리적인 현상을 충분히 파악하기 어렵다. 따라서 사회심리적 측면에서도 권한의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4)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품의제

 

커뮤니케이션이란 적어도 두 사람 사이의 정보전달 과정이며 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관계를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구조라고 한다. 이 구조는 권력관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바너드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 공동목적 3가지 요소가 조직성립의 필요조건이다. 그러므로 조직의 성립요건과 사람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성립조건은 일치된다고 하겠다.

 

5) 조직시스템의 형상

 

이상 조직구조를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분권화, 계층구조와 권한 관계,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품의제 등의 구조차원 또는 구조요소로 분해해서 개별적으로 고찰하였다. 그러나 이들 차원의 개별적 분석만으로 조직시스템의 총 체적 형태가 파악되는 것은 아니고 이들 차원의 통합된 구조가 조직시스템의 형상을 만든다. 이는 외부 환경조건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의도적인 조직 형성계획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2. 경영조직구조의 형태와 유형

일반적으로 조직 형태란 조직구조의 형태를 일컫는다. 이는 개별적인 조직 단위가 통합된 골격이라는 뜻이며 개별적인 조직 단위를 기초로 한 총체적인 조직시스템의 포괄적 모형을 의미하기도 한다. 오늘날에는 조직환경의 변화와 조직 기술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합리적이며 신축적인 조직유형이 조직설계의 새로운 문제로 다루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조직 형태를 어떠한 기준에 의해서 분류해야 하며 이에 따라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는 조직이론에서도 중요과제가 되고 있다.

 

1) 조직 형태의 분류

민츠버그는 조직시스템의 형상이라는 관점에서 다음 5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단순구조, 기계적 관료제, 전문적 관료제, 사업부제, 애드 호크 라시의 5가지 유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