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능
1) 지능의 정의
지능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르다. 최초의 지능검사 제작자인 Bine은 "지능은 일정한 방향을 취하고 그것을 유지하려는 경향성,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적응하려는 능력, 그리고 자기비판 능력이다'라고 정의하였고 Tern an은 " 지능은 추상적 사상을 다루는 능력이다"라고 정의하였으며 Wechsler는 " 지능은 개인이 목적에 맞게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종합적 능력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정의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첫째, 지능을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으로 정의하는 관점이며 둘째, 학습하는 능력으로 정의하는 관점이다. 셋째, 지능의 적응적 성질을 강조하여 지능을 생활의 새로운 문제나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정신적 적응 능력으로 정의하는 관점이며 넷째, 앞의 세 가지 관점을 모두 종합하여 지능을 목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 사고를 하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집합적 능력으로 포괄적으로 정의하는 관점이다.
2) 지능의 구조
- Spearman의 양요인걸
영국의 Spearman은 각종 정신검사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지능이 두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발견하였다. 한 요인은 일반 요인으로서 g-요인 이라고 하고 다른 한 요인은 특수요인으로서 s-요인이라고 한다. 일반 요인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모든 개인이 공통으로 가진 능력으로 모든 정신검사의 하위 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는 능력이다. 오늘날 학교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일반지능 검사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특수요인은 특정 분야에 대한 능력으로 여러 가지 다른 과제에서 각각 얼마나 높은 점수를 얻느냐로 나타낼 수 있다.
- Thurstone의 다요인이곤
이 이론은 Thurstone이 요인분석 방법에 의해 지능에는 일곱개의 요인으로 구별되는 기본 정신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면서 제안한 것으로서 지능의 다 요인설을 정립하는 데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하였다. 현재 널리 보급되고 있는 지능검사들은 그의 다 요인설에 영향을 받아서 기본 정신 능력을 보다 세분화시켜 지능 수준을 측정한다. 그가 밝힌 일곱 개의 요 이은 다음과 같다.
* 언어 이해
* 수
* 공간 시각
* 지각 속도
* 기억
* 추리
* 단어 유창성
- Guilford의 지능구조 모형
Guilford는 씻어 스톤의 이론이 지능을 일차적 입장에서 기술하고 있기 때문에 지능의 구조화를 이루지 못했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씻어 스톤의 PMA를 확대하여 지능구조 모형을 발전시켰다. 그의 지능구조 모형은 주어진 정보의 내용을 어떻게 조작하며 어떤 수준까지 산출을 처리하느냐의 3차원의 입방 체형으로 구조화하였다. Guilford의 지능구조에 따르면 조작 차원은 다시 인지, 기억 부호화, 기억 하지, 수렴적 사고, 확산적 사고, 평가의 여섯 개의 하위 요소들로 나누어지며 내용 차원은 시각적 내용, 청각적 내용, 단어 의미, 상징, 그리고 행동의 다섯 개 하위 요인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산출 차원은 단위, 관계, 체계, 변용, 함축의 여섯 가지로 나누어진다.
-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Gardner는 지능이 높은 아동은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는 종래의 획일주의적 지능 관을 비난하고 인간의 지적 능력이 서로 다른 독립적이고 상이한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각각의 지능이 고유의 상징체계를 사용해서 정보를 처리하는 것으로 믿는다. 마치 자동차의 부속품들이 자동차를 구성하고 있는 것과 같이 각각의 지능을 약간의 상관은 있지만 상호독립적이라고 본다. 인간의 지능은 일곱 가지의 독립적인 지능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하며 그가 제시하는 일곱 가지 지능은 다음과 같다.
* 언어적 지능
* 음악적 지능
* 논리 수학적 지능
* 공간지능
* 신체적 근육운동 감각적 지능
* 개인 내적 지능
* 대인 간 지능
2. 창의성
1) 창의성의 개념
인간의 사고력에 대한 최근 연구들은 보다 고차적이고 생산적인 지적 능력으로서의 창의력에 높은 관심을 보인다. 인간의 다양한 능력 중에서 특별히 창의적 사고 능력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보다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효과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산물을 산출, 생산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일 것이다.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서 크게 차이가 있다. 창의성을 하나의 성격 요인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고 창의성을 하나의 지적기능으로 보는 사람도 있다.
2) 창의성과 관련된 변인
3) 창의성의 유형
- 표현된 창의성
- 기술적 창의성
- 발명작 창의성
- 창발적 창의성
- 혁신적 창의성
4) 창의성의 훈련
좀 더 고차적이고 생산적인 능력으로서 창의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이제 학교 현장에도 널리 확산하여 있으며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과 개발 문제는 교육의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 브레인스토밍
- 시네틱스
- 속성 열거법
- 생산적 사고 프로그램
-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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