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iaget의 인지 발달이론
1) 기본 개념
Piaget 이론의 중심 개념의 인지구조이다. 그는 생물체에 구조가 있듯이 인간의 정신에도 심리적 구조가 있다고 보인다. 인지구조는 유기체가 주변 세계를 이해하고 그것에 대해서 생각하는 양식을 말한다. 인간이 발달한다는 것은 자기 자신과 그리고 그 주위에 있는 환경으로서의 세계를 구성하여 인지구조가 변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인지구조를 변화 나간다. Piaget에 의하면 이러한 과정에서 인간은 수동적인 자세로 모든 정보를 받아들이고 해석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자기 자신의 행위 결과에 의해서 인지구조가 형성되고 변화된다는 것이다. 결국 인간의 지적 성장과 발달을 가져다주는 인지구조의 변화는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조직의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2) 인지발달 단계
- 감각운동기(0~2세)
- 전조작기(2~7세)
- 구체적 조작기 (7~11세)
- 형식적 조작기 (11세~14,15세)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발달이론
Vygotsky는 러시아의 심리학자이다. Piaget과 같은 해에 태어났으나 결핵으로 젊은 나이에 사망하였다. 발달심리 하, 교육학, 정신 병리학 등의 분야에서 활약하였다. 그의 연구는 1960년대에서야 서방에 소개되기 시작했으나 오늘날 발달심리학에서는 Piaget의 사상에 많은 대안을 제공하는 것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Piaget과 Vygotsky는 아동을 적극적인 유기체로 보았다는 점에서는 유사하지만 관한 견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Vygotsky의 발달이론에서는 사회-문화적인 영향력을 중요시했다. 즉 인지발달이란 한 문화권에서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것이며 그에 따라 개념, 전략, 기술 등의 개인의 심리적인 과정이 형성되는 것이다. 외부적인 상황이 개인에게 내면화되면서 학습으로 전환된다.
1) 언어발달의 단계
- 원시적 또는 자연적 단계
- 순수심리적 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의 단계
- 내적 언어의 단계
2) 사고의 발달단계
- 조직화하고 있지 않은 군집단계 가운데서의 사고
- 복합적인 사고단계
- 개념적 사고단계
3) 언어의 발달과 사고발달의 관계
Vygotsky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는 본래 별개의 독립적인 기능으로 출발하며 이들 간에 어떤 관계가 반드시 따르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이들 간의 관계는 마치 서로 동떨어진 두 개의 원과도 같다. 하나의 원은 비언어적 사고를 의미하고 다른 하나의 원은 비 개념적 언어를 의미한다.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이 두 개의 원은 서로 만나고 겹치게 된다. 두 원의 접속 부분은 언어적 사고를 나타내는데 이는 아동이 특정한 말의 명칭이 지닌 개념을 획득하기 시작함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개념이란 추상화된 어떤 것으로 하나의 특정한 대상보다는 다양한 대상들 가운데 존재하는 공통적인 특성이나 그들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하나의 생각을 의미한다. 이 두 개의 원이 결코 완전히 겹치지는 않는다. 비록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서로 겹치는 공통부분의 비율이 증가하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의 비언어적 사고와 비 개념적 언어는 항상 남아있게 되는 것이다.
4) 근접발달영역
Vygotsky의 가장 탁월한 업적 중의 하나는 근접 발달 영역에 대한 주장이다. 근접 발달 영역이란 아동 자신의 독립적인 문제해결이 가능한 실제적 발달 수준과 성인의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수준과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Vygotsky는 아동들의 현재 발달 수준이 같더라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접 발달 영역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검사들은 아동들의 실제적 발달 수준을 측정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잠재적 발달 수준을 완전하게 설명해 주지는 못 한다. 아동이 혼자서도 해결할 수 있는 검사와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검사를 함께 실시하여 비교하므로 전체적인 지적 발달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Vygotsky의 관점에서는 수업이 발달에 섢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수업은 근접 발달 영역에 작용하여 아동들의 잠재적인 능력을 깨우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아동들의 인지발달을 이끌기 위해서는 아동의 근접 발달 영역을 찾아내야 할 것이다. 아동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복잡한 내용을 보다 체계적으로 가르쳐 아동들을 이끌어야 한다고 한다. 이러한 도움을 주는 과정은 현재의 수준을 바탕으로 하여 이해의 틀을 지탱하는 발판은 제공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Vygotsky의 관점에서 보면 학생의 인지 세계는 사회제도, 관습, 문화적 유산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인지 발달은 이러한 세계를 이해하며 나가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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