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기
동기는 행동을 조작하고 활기를 주도하는 힘이다. 교육 현장에서 적절한 계획을 세우고 열정적인 수업을 진행할지라도 학생들은 학업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한 이유 중의 하나가 동기의 문제이다. 힘이 무엇인가를 움직이게 하는 것처럼 동기는 사람을 움직이게 한다. 동기란 움직인다는 의미로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되고 있다. 동기는 인간 행동의 촉진적 역할을 하는 추동, 욕구, 가치 및 태도 등이 내재적으로 연관된 개념으로 이에 대한 설명은 학자들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Atkinson은 행위의 방향과 강도 및 지속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이라고 정의하고 Young은 인간과 동물의 행위를 결정짓는 요인이라고 정의한다. 이와 같은 개념 정의를 통해서 볼 때 동기란 개인의 행동을 발생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고 행동의 수준이나 강도를 결정하는 내적 상태 또는 과정이다. 교육심리학에서 동기에 관한 연구는 주로 학생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려는 노력을 증가시키는 요인을 찾아내는 것이다.
2. Maslow의 동기 위계성
인간의 동기에 관한 종합적인 이론을 제시한 학자는 매슬로의 동기 위계성이다. 매슬로는 인간 행동의 원동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종합적인 동기이론을 제시하였다. 매슬로에 의하면 인간은 삶에 의미와 만족을 주는 일련의 선천적 욕구들에 의해서 동기화된다. 이런 욕구들은 개체를 항상 결손 상태에 빠지게 한다. 즉 아주 오래 만족 상태에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한 가지 욕구가 충족되는 순간에 다른 욕구가 만족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 계층구조의 제일 밑 단계에 있는 욕구들은 생리적인 것이고 이들이 충족되어야 신체적 안전을 포함한 다음 층의 욕구들이 추구될 수 있다.
1) 생리적 욕구
인간유기체를 유지하고 안정시킬 수 있는 생리적 욕구에는 식욕, 성욕 등을 포함한다. 아울러 의 추구의 기본욕구이다. 이러한 생리적 욕구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와 같으며 인간에게 필수적 요소이다. 이 욕구가 충족되어야 다음 단계의 욕구에 관심을 쓰게 된다.
2) 안전의 욕구
이 욕구는 신체적 위험에 대한 공포나 기존의 생존 욕구의 위협에서 벗어나 안정을 찾으려는 욕구이다. 즉 자기 보존을 위해서 건강과 안전을 추구하려는 것이다.
3) 소속 및 애정의 욕구
사회적 욕구라고도 하는데 집단에 소속되고자 하고 사랑 등을 얻고 싶어 하는 욕망이다.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어야 정신적으로 안정을 찾고 사회구성원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게 된다.
4) 자존의 욕구
자존심의 욕구라고도 하며 사회적 욕구가 충족되면 다음 단계로 자기의 행위나 인격이 남으로부터 승인받고 칭찬과 존경을 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생긴다고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면 자신감, 유용 감, 가치감, 그리고 통제 등의 감정이 생기고 유능한 인물로서 주위의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느낀다. 한편 충족되지 못하면 열등감, 무력감 허탈감에 빠지기 쉽다.
5) 자아실현의 욕구
개인의 전체적 욕구로서 인간 최대의 욕구이다. 자아실현이란 자기 자신이 잠재적으로 실현 가능한 자신이 되는 것을 말한다. 이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지니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함으로써 인생의 최대의 가치와 목적을 이루려는 욕망이다. 사회적 지위야 어떻든 간에 나름대로 소망한 직업에서 만족과 행복감을 추구하려는 것이다. 이 욕구가 잘 충족된 사람이 바로 사회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된다.
6) 인지적 욕구
매슬로는 `아는 것`과 `이해하는 것`에 대한 욕구가 다른 욕구처럼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있는지에 대해서 확신이 없는 것 같다. 이 욕구는 지속해서 지적 호기심, 지적 탐구심, 더 알고 싶은 소망을 가지며 그것을 체계화시키고 조직하고 분석하여 관련성을 찾으려는 욕구이다. 이 욕구가 강할 때 그것은 조직하고 체계화하고 분석하고 관련성을 찾으려는 욕구를 수반한다.
7) 심미적 욕구
이 욕구에 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심미적 욕구는 미와 아름다운 환경을 적극적으로 소망하는 사람에게서 볼 수 있다. 이 욕구는 가장 상위의 욕구로서 완벽한 것, 진실한 것, 정의로운 것을 내포하고 있다.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인이론, 포부수준,감성지능 (0) | 2023.01.09 |
---|---|
자아개념의 발달과 학업성취 (0) | 2023.01.08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그외 인지발달이론 (0) | 2023.01.07 |
인지적 특성, 지능,창의성 (0) | 2023.01.07 |
평가도구와 문항의 양호도,표준화 검사 (0) | 2023.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