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귀인이론
귀인이론은 관찰된 행동의 원인을 기술하는 일반적 법칙을 규명함으로써 인간 행동에 대한 설명과 예측을 가능케 하려는 이론적 체계로써 최근에 시선을 끌고 있는 동기이론이다. Kelly는 귀인이론을 사람들이 어떻게 인과론적 설명을 하며 `왜`로 시작되는 질문에 그들이 어떻게 대답하는가에 관한 이론이라 하였다. 여기에서 인과론적 설명 `원인으로 돌리기`란 성공과 실패에 대한 지각된 이유를 의미한다. 그리하여 귀인이론은 개인이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의 성취 결과, 성공 혹은 실패에 대하여 그 원인을 무엇이라고 인식하느냐에 따라 그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귀인이론이 시사하는 바는 학교학습에서의 성공과 실패에 대하여 그 원인을 무엇이라고 지각하느냐에 따라 후속되는 학업적 노력, 정의적 경험 성공과 실패에 대해 기대 등이 상당히 달라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자가 성취 결과에 대한 원인을 무엇이라고 지각하고 있는지를 알면 그의 미래의 학업성취도를 예측할 수 있고 나아가서는 학습자의 인과적 귀인을 바람직한 요인으로 변경시키면 미래의 학업성취도를 증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경험해 온 학교 성적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주로 능력, 노력, 과제 곤란도, 운의 네 가지 원인으로 설명하려고 한다. 이들 원인은 원인의 소재, 안정성, 통제 가능성의 세 가지 차원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2. 포부 수준
포부 수준이란 학습자가 어떤 구체적인 학습과제에서 어느 정도 성취하겠는가 하는 기대 수준으로서 성취상황에서 기대 수준과 실제 성취 수준과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포부 수준은 독일의 Hope에 의하여 처음으로 소개된 개념이다. 그는 개인이 어떤 과제에서 성공한 뒤에는 그 과제 수행에 대한 기대 수준을 높이며 실패한 뒤에는 낮추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경향 때문에 계속된 실패를 피할 수 있고 또 성취감을 주지 않는 너무 쉬운 과제에서의 성취도에 만족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실패에 뒤따르는 불안감을 회피하고자 하는 욕구로 인하여 포부 수준을 낮추려는 경향과 가능한 높은 성공을 열망하는 욕구로 인하여 포부 수준을 높이려는 경향 간의 균형을 통하여 포부 수준이 형성된다. 그러나 이러한 자기 보호 기대가 균형을 잃을 수도 있다. 만일 어떤 학생이 지나치게 높은 목표를 세웠다면 그는 실패할 가능성이 증가하고 지나치게 낮은 목표를 세웠다면 성공했더라도 성공담을 맛보지 못할 것이다.
3. 감성지능
1) 감성지능의 개념
정서 또는 감정이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은 꽤 오래전부터 있어서 왔다. 다만 감성지능에 대한 체계적 접근과 정당한 자리매김이 인제야 있다고 보아야 한다. 우리가 흔히 접하고 있는 EQ는 `Emotional Quotient`의 약자로서 지능지수를 뜻하는 IQ에 상대되는 개념이며 우리말로 옮기면 `감정지수`, `감성지수`,또는 `정서 지수`가 될 것이다.
2) 감성지능의 영역
감성지능은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며 이 요소들 가운데는 감각, 지각 등 기본적인 감정에 가까운 낮은 파장들이 있지만 의식적이고 사려 깊게 감정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높은 과정들 감성 발달과 지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감정의 조정 등이 있다. Sa lovey는 감성에 대한 자신의 정의를 기초로 감성지능을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영역 내지는 요인으로 구분하고 있다
-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기
자기 인식, 즉 감정이 생겼을 때 그 감정을 인식하는 것은 감성지능의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부분이다. 순간순간의 감정을 점검하는 능력은 심리적 통찰과 자지 이해에 중요하다.
-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기
감정이입은 기본적인 대인관계 기술이다. 감정이입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려주는 사회적 신호에 보다 민감하다.
-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주의집중과 자기 동기화 그리고 창의적 활동을 위해서는 목표와 감정을 결합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민족을 지연시키고 충동을 억제하는 것과 같은 감정의 자기통제는 모든 성취의 기초가 된다.
- 자신의 감정을 다루기
- 타인의 감정을 다루기
3) 감성지능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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