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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지도원리,조직균형

by 머니트랜드마스터 2022.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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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경영학의 연구 대상

경영학의 연구 대상은 개별주체들의 경제적 활동이다. 즉 개별경제주체들이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 공급하는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통하여 패턴이나 규칙성을 발견하고자 하는 학문이 경영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하에서는 개별경제주체와 그들의 경제적 활동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1) 개별경제주체

 

개별경제는 국민경제에 상응하는 개념으로서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단위들을 말한다. 자본주의 체제를 전제로 한다면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경제주체들로서는 기업을 비롯하여 정부, 가정, 종교단체나 사회복지단체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경제주체 중 자본주의경제 체제하에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이 경제주체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즉 여러 경제주체 중에서 기업은 나름대로 계산과 판단하에 시장에서의 위험을 부담하면서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 공급하는 주된 경제주체라고 할 수 있으며, 기업의 이러한 역할은 사회가 발전하면서 더욱 중대하고 그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은 경영학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개별경제주체이며 자본주의경제 체제하에서 경영학의 주된 관심은 주로 기업에 집중하고 있다. 한편 영리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 경영학의 주된 연구 대상이라면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경제주체이지만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비영리 경제주체들의 경우가 경영학의 연구 대상에 포함되는가 하는 문제가 대두된다. 비영리 경제주체들의 경우라도 인간들의 생활에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한 경영학의 연구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이 앞에서 정의한 경영의 개념과 부합할 것이다.

 

2) 경제적 활동

 

경영학은 개별경제주체들의 경제적 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그러한 경제적 활동은 포괄적으로는 인간이 필요로 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산출 공급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경제적 활동이란 주로 생산요소들을 결합하여 인간의 효용을 증대시킬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이 일차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생산된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급하여 주는 유통도 중요한 활동일 것이다.

그러나 생산과 유통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인력과 장비, 원자재 등의 생산요소들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필요한 시기에 필요로 하는 양과 질의 생산요소들을 확보하여 기본적 활동들을 지원하는 활동들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결국 생산과 공급 또는 판매 활동이 원활하게 수행되기 위해서는 인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인사관리나 자본을 조달하고 관리하는 재무관리 등의 경제적 활동도 필요하게 된다. 또한 현대에 와서 기술이 급격히 발달함에 따라 필요로 하는 기술의 개발 및 획득도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게 되었다.

 

2.경영학의 지도원리

경영의 지도원리는 경영의사결정을 주도하고 구축하는 원리를 말하는 것으로서 결국 경영의 목표와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게 된다. 경영의 지도원리는 규범적인 목표와 관련된 선택의 문제이므로 가치판단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경영의 지도원리로서는 흔히 수익성과 생산성, 그리고 조직 균형 등이 언급되고 있다.

 

1) 수익성

수익성은 일반적으로 자본에 대한 이익의 관계를 나타낸다. 이익은 경제주체의 판매수익 중 비용을 제외한 부분으로써 이윤이라고도 한다. 수익성은 기업이 시장에서 이윤을 획득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이의 증대는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자본주의경제 체제하에서의 기업경영에서는 수익성을 도외시할 수 없다. 자본주의경제 체제하에서의 기업경영에서 이익은 곧 시장에서의 위험을 부담한 대가이며 자본주의 체제를 끌어내 가는 동인이다.  다른 한편으로 이익은 기업이 사용한 생산요소들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원천이 되며, 기업의 성장을 위한 바탕이 된다. 기업의 성장은 곧 고용의 증대와 구성원들의 소득증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수익성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지도원리는 아니며, 기업경영에서도 수익성 원리가 곧 이윤극대화 목표로 연결되는 것은 오늘날 더 이상 받아들여지기가 힘들다.

 

2) 생산성

생산성은 기본적으로 투입물에 대한 산출물의 비용을 말한다. 생산성은 원래 자연과학에서의 열효율 개념을 경제적 현상에 적용한 것으로서, 자연계에서의 열효율은 1보다 작지만 경제 현상에 있어서는 생산성이 1보다 크거나 최소한 같아야 그 시스템이 유지될 수 있다. 생산성은 생산요소를 결합하여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 공급한다는 경영의 개념과 부합하는 지도원리이다. 또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경영뿐 아니라 산출물의 수량을 상황에 맞게 정의하면 비영리 경제주체들의 활동에도 적용 가능한 지도원리이다. 그러나 생산성은 기본적으로 계량화가 가능한 활동이나 성과에만 적용된다는 한계가 있다.

 

3) 조직 균형

조직 균형은 미국의 경영학자 바너드가 주장한 내용으로서 그의 이론의 핵심을 이룬다. 바너드는 조직을 경영의 대상으로 파악하고 모든 유형의 조직에 공통으로 적용될 수 있는 일반명제를 개발하고자 노력하였다. 바너드는 조직의 존속 요건을 공헌 의욕, 공통목표, 의사소통의 세 가지로 들고 외부적으로는 조직의 환경 요소들과 내부적으로는 조직과 구성원들 사이에 균형이 존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조직은 외부적 균형과 내부적 균형을 이룸으로써 자체를 존속시켜 나갈 수가 있는 것이다. 바너드의 조직균형론은 영리 조직과 비영리조직 모두에 적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외부적 환경요소와의 관계를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바너드의 조직균형론은 오늘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도 연결되는 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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