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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우리 나라에서의 경영학의 유래와 발전 과정

by 머니트랜드마스터 2022. 1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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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 나라에서의 학명의 유래와 번역

우리 경영학이라는 학명이 정식으로 대학의 교과과정에 제시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이전에는 독일어권의 학명을 번역하여 경영경제학이라고 하였으나 전후 영어권의 학명인 경영관리학이 도입되어 혼용되어 오다가 경영학이란 학명으로 정착되었다. 독일어권이나 영어권의 경우 경영학이라는 학명하에서도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학문의 명칭은 단순히 호칭의 문제뿐만 아니라 내용의 문제도 된다. 특히 우리 나라의 경우 외국어의 번역문제가 있어 학명을 검토할 때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우리 나라에서의 경영학은 기업 또는 경영관리를 그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2. 우리 나라의 경영학

1) 일제시대의 경영학

 

우리 나라 경영학은 독일의 학문체계ㅏ 일본에 이식된 뒤 일제시대에 다시 우리 나라에 재이식됨으로써 발전하여 왔다. 이는 일본의 독일식 상업교육제도를 수입한 것으로서 일제시대의 상업교육은 공립기관으로 경성고등상업학교( 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사립기관으로 보성전문학교( 현 고려대학교 ) 와 연희전문학교 ( 현 연세대학교 ) 에 상학과가 설립 또는 설치됨으로써 비롯된다. 특히 1905년 설립된 보성전문학교에는 법률학 전문과와 이재학 전문과가 설치되었으며 1907년 이재학 전문과가 경제학과로 개칭되었고 1910년 경제학과가 폐지되면서 상업학과가 설치되었다. 당시의 교과목은 부기, 상ㅇ업학개론, 경영학방법론, 경영자본론, 교통론, 은행경영론, 보험론 등이었다. 한 가지 특기할 사실은 우리 나라에 있어서도 훌륭한 송도부기와 개성부기가 당시에 현존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대학에서 강의되지 못하였다는 사실이다. 또한 당시 통용되던 상업제도에 관한 연구도 진전되지 못하였던 것이 아쉽게 느껴진다.

 

2) 8.15 광복과 경영학

 

광복 후 전문학교가 대학교로 승격되면서 각 대학에는 경제학과와 상학과가 공존하였다. 그리고 일제의 잔재로서 상학과의 교과목으로는 상업통론, 상업개론 또는 상업경제 등의 명칭과 아울러 경영학총론, 경영경제학이 강의되었으나 일부대학에서는 선택과목 정도로 그 비중이 낮았다. 우리 나라에서 처음 출판된 경영학 저서는 1954년 정수영 교수의 <경영경제학> 이었고, 이는 1961년 <경영학원론> 으로 개명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는 학명의 개명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 주는 것으로 그 후 <경영학> 으로 정착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저서명의 개명뿐만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독일식 경영경제학이 미국식 경영학으로 바뀌었음을 의미한다. 광복 이후 경영학의 필요성이 점차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3) 경영학과의 설치 및 경영대학의 창설

  1955년 고려대학교에서는 경제학과와 상학과로 구성되었던 경상대학의 체제를 개편해서 한국 최초로 경영학과를 설치하였으며 상학과와 경영학과로 구성된 상과대학을 독립시켰다. 그 후 타대학에서도 경영학과를 설치하게 되었으며 경영대학으로 개명까지 하였다. 고려대학교에서는 1968년 상학과를 경영학과로 통폐합하고 1970년 무역학과를 신설함으로써 상과대학을 경영대학으로 개칭하게 되었다.  1958년 고려대학교와 연세대학교가 미국 세인트 루이스에 있는 워싱턴대학교와 교수교환계약을 ICA 기술원조에 의하여 체결한 것이 우리 나라 경영학 교육의 혁신을 가져온 계기가 되었다. 한편 우리 나라에 있어 미국경영학의 영향을 받은 군 관리제도가 민간기업에도 응용되게 되었고 특히 5.18 군사혁명 이후에 더욱더 활기를 띠게 되었다. 이는 우리 나라에 있어 실천적 경영학의 형성을 가능케 했다는 측면도 있다.

 

4) 경영학의 진전

 

우리 나라 경영학은 자생적으로 발달된 학문이라기보다는 신학문의 교육과 전수를 목적으로 진전되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외래학문의 전문어와 이론형성의 의미론적 해석, 우리 나라 말로의 번역, 그리고 이의 실천화와 수용이었다. 이는 경영학 형성의 시대적 ,경제사회적, 더 나아가서는 문화적 배경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며 경영학의 발달이 그 나라의 제도로서 형성된 기업체 또는 경영체의 발전과 함수적 관계에 있음을 생각하면 그 형성과 발전의 배경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경영학이 수입학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 이론을 그 형성배경과 더불어 이해하고 우리 나라 기업 또는 경영의 방향전환을 위한 지침을 제안하는 것이 우리 나라에 있어 경영학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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