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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기억과 전이,망각,학습의 전이

by 머니트랜드마스터 2023.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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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억의 구조

 

 

기억의 구조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설명이 된다. 지각과정으로 본 기억의 구조를 보면 일단 지각이 된 정보는 대뇌피질 부에 기억 흔적을 남기게 되고 그것은 새로운 행동에 영향을 준다. 이때의 정보는 기명 및 재인의 과정을 거친다. 이때의 기명이란 기억의 첫 번째 단계로서 정보들이 유기체의 감각기관을 통해 처음으로 대뇌 피질에 등록하며 그 흔적을 남기는 즉 되는 작용이다. 파지란 지명된 내용이 사라지지 않고 그 흔적을 보유하는 상태이다. 회상이란 차지된 것을 다시 의식화하는 과정을 뜻하며 재인이란 지명된 내용과 재생된 내용의 일치를 의식함을 말한다. 그 과정에서 지명된 것을 재생하지 못할 때 망각이라고 한다. 비록 망각하였다고 하더라도 경험내용을 완전히 상실한 것이 아니라 재생될 수 없는 경험으로 의식화되지 못할 뿐이라는 것이다.

1) 감각기억
외부로부터의 정보는 최초로 감각수용기에 감각적 유입의 과정을 거쳐 극히 짧은 동안 저장되는 바 이런 유형의 기억을 감각기억이라고 한다.

2) 단기기억
감각 경로를 통하여 유입된 정보는 극히 짧은 동안 감각 기억고에 머물러 있다가 그 경험내용이 의식화되어 20~30초 동안 흔적으로 남게 된다. 이렇게 의식으로 잠깐 기억되는 유형의 것을 단기기억이라고 한다.

3) 장기기억
감각기관을 통하여 유입된 정보는 순간적인 감각기억과 잠깐의 단기기억의 과정을 거쳐 장기적으로 저장될 때 이를 장기기억이라고 한다.




2. 망각

 

 

1) Ebbinghaus의 이론

기억과 관련된 주요한 관심사의 하나가 장기기억으로 저장된 정보를 다시 의식화시키지 못하는 것이다. 즉 장기기억화 된 정보를 재생하여 의식화하지 못하는 망각의 문제이다. 망각에 관한 연구는 일찍이 독일의 심리학자인 Ebbinghaus가 1885년에 행한 연구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자신이 고안한 두 자음 사이에 한 모음이 삽입된 무의미 철자를 사용하였는데 학습된 무의미 철자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얼마나 잊히는가를 측정하였다. 에빙하우스의 이 망각곡선은 학습 방법에 중요한 시사를 해주고 있는데 학습한 내용이 망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억 직후에 즉시 반복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해 주고 있다.

2) 망각 이론 및 원인
망각이론은 망각이 어떻게 해서 일어나는가를 설명해 준다.
- 불용설에 의한 기억 흔적의 붕괴
- 변명설에 의한 기억 흔적의 왜곡
- 간섭이론에 의한 기억의 방해

3) 기억의 강화
-  Loci 법
- 정보의 요약기법
- 정보의 의미화
- 정보의 구조화
- 정보의 속성에 유의
- 연어나 신체적 동작의 연결


3. 학습의 전이

 

 

학습의 전이란 선행학습이나 선행경험이 후행학습이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다. 

1) 동일요소설
동일요소설은 Thondike가 제창한 것으로 전이란 먼저 학습과 나중 학습 사이에 동일한 요소가 상호작용하여 일어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먼저 학습과 나중 학습 사이에 동일한 요소가 많으면 많을수록 전이가 잘 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전이를 `특수전이`라고 한다. 

2) 일반화설
일반화설은 학습자가 자기의 경험을 새로운 학습에 일반화함으로써 전이된다는 이론이다. 

3) 형태이죠 설
형태 이조살은 형태주의 심리학자들이 동일요소설에 반대하여 자극의 요소가 전이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 구조와 유사성이 전이를 매개한다는 주장에 기초하였다. 즉 이전학습을 경험할 때의 형태 또는 구조가 새로운 경험의 형태 또는 구조와 유사할 때 일종의 위상적인 이동을 함으로써 전이된다는 것이다.



 

4. 연습

 

일정한 새로운 경험이나 행동의 획득을 목표로 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행동이나 학습을 끊임없이 반복하는 운동 과정과 그 효과를 포함하는 전체 고정이 연습이다. 학습의 효과는 연습이 뒤따라야 그 결과가 향상되는 것이다

1) 집중학습과 분산학습

 

- 집중학습
연습 과정에 있어서 도중에 휴식이 없이 연속적으로 반복연습 하는 것을 의미한다.

- 분산학습
분산학습은 연습 도중에 휴식을 넣어서 연습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2) 전습법과 분습법

- 전습법
전습법은 학습 내용이나 기술을 한꺼번에 학습하는 방법이다. 전습법의 장점은 망각이 적고 학습에 필요한 반복이 적으며 시간과 노력이 적게 된다.

- 분습법
분습법은 학습 내용이나 기술을 몇 개의 단위로 나누어 학습하는 방법이다.

3) 암송
암송이란 학습이나 연습 가운데서 가장 단순한 기억 방법에 속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암송은 학습자료를 암기한 후에 보지 않고 외우는 것으로서 가장 초보적인 학습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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