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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조건형성이론

by 머니트랜드마스터 2023.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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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avlov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

 

 

고전적 조건 형성이론은 소련의 생리학자인 Pavlov에 읳해 처음으로 연구되어 이론화되었으며 미국의 심리학자인 Watson에 의해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초가 되었다. Pavlov는 소화기관에 관한 생리학 연구에 많은 관심을 가졌으며 이 분야의 공로로 노벨상을 받았다. 그는 주로 개를 가지고 연구하였는데 개가 음식물을 소화하기 위해 분비하는 소화액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고안하려 하였다. 그는 자기 실험에 사용되었던 개가 음식물이 입에 들어갈 때뿐만이 아니라 음식물을 보는 것만으로도 침을 흘렸으며 더욱이 실험자의 모습이나 그의 발소리만으로도 침을 흘리는 현상을 발견하게 되었다. 처음에 Pavlov는 이러한 반응을 심리적 반사라고 불렀으며 이것이 의외로 심리학계에 많은 공헌을 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특히 미국의 행동주의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현대 심리학의 중요한 학습이론의 하나로 알려지게 되었다. Pavlov는 정상적으로 주어진 자극을 무조건자극이라 하였고 이 무조건자극에 수반하여 일어난 반사를 무조건반사로 지칭했다. 그가 발견한 사실은 먹이라고 하는 무조건 자극을 줌으로써 일어나는 학습되지 않은 행동은 먹이를 보인다거나 실험자의 발소리 따위의 다른 자극, 즉 조건자극을 통하여 똑같은 반사인 타액이라는 조건반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보았다.


2. Thorndike의 결합설

 

 

 

결합설은 미국 심리학자인 Thorndike에 의해 제안된 학습이론이다. 그는 자극과 반응이 어떻게 결합하며 강화되는지에 관한 기본적인 과정을 시행착오 과정을 통하여 설명하였으며 그래서 이를 시행착오 설이라고도 한다. 이때 자극과 반응의 결합은 신경의 결합을 의미한다. 그가 시도한 최초의 실험은 문제상자를 가지고 굶주린 고양이를 그 상자에 가두고 어떻게 밖으로 탈출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었다. 문제상자는 고양이가 어떤 장치를 누르면 문이 열리고 탈출하여 먹이를 취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었다. 상자 속에 가두어져 있는 고양이는 밖으로 탈출하려고 여러 가지고 애쓰다가 우연히 탈출장치를 건드리게 되어 탈출하여 먹이를 구하게 되었다. 다시 그 고양이를 그 속에 가두는 실험을 계속하는 동안 나중에는 고양이가 그 탈출장치를 건드리고 탈출하는 행동을 습득하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실험 결과를 토대로 Thorndike는 그러한 행동을 습득하게 되는 것은 시행과 착오를 통한 우연적 성공의 결과로 설명하는 것이다. 고양이가 탈출장치를 건드려 탈출하여 먹이를 취할 수 있었던 제대로의 반응은 각인되는 것이다. 그렇지 못했던 여러 가지 반응들은 배제되는 것으로 밝혔다. 특히 이때의 반응을 유발했던 자극은 굷주림이라고 하는 내적 자극으로 설명되고 있다.

 

 

3. Skinner의 조작적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Skinner에 의해 제안된 이론으로서 근본적으로는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을 수용하여 발전시킨 이론이다. 그러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에서와는 달리 인간을 자신의 의지를 지닌 자발적인 존재로 다루었다. 인간은 외부 자극에 의하여 단순히 기계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스스로 조작함으로써 반응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조작이란 외부의 자극 없이 학습자 자신이 의식적으로 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조작을 통하여 형성되는 조건형성을 조작적 조건형성이라 한다.



 

4. Bandura의 관찰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은 Bandura에 의해 제안되었으며 자주 사회학습이론 혹은 모델링 학습이론으로도 불려왔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행동을 여러 가지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보며 그 요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은 장면과 행동에 따라 달라진다는 기본적인 관점을 취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극단적 행동주의와 구분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학습이란 반응을 수행하고 그 효과를 경험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가정해 왔지만 Bandura에 따르면 직접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거의 모든 학습 현상은 타인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대리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관찰학습 능력은 많은 시행착오를 줄여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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