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학

교수이론 및 학습모형,수업모형들

by 머니트랜드마스터 2023. 1. 2.
반응형

1. Glaser의 교수 이론

 

교수활동이 유 목적적이며 의도적인 활동의 연속이라고 가정할 때 교수 과정은 치밀하게 짜인 계획과 전략 및 예측을 포함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R.Glaser의 교수모형은 교수활동에 대한 개념 체제를 잘 보여주고 있다. 학습 내용을 정보로 간주하여 수업 과정을 막대한 양의 정보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되는 컴퓨터의 구조와 기능에 비교시킨 것이 Glaser의 교수모형이다.

2. Burner의 교수 이론

 

인지적 교수 이론을 대표하는 J.S.Burner의 교수 이론은 선행 경향성의 자극, 지식의 구조화 계열화, 강화, 학습자 사고의 자극이라는 5가지 측면을 포괄하고 있다.

1) 선행경향서의 자극

2) 지식의 구조화

3) 학습의 계열화

4) 강화

5) 학습자 사고의 자극

3. Ausubel의 유의미 학습모형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미국의 행동주의 주도의 학습이론은 인지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따라서 인간의 기억 현상을 학습 현상의 하나로 다루기 시작했다. 그뿐만 아니라 Ebbinghaus이래 기억에 관한 전통적인 연구들은 무의미 철자나 숫자 등의 기계적 암기 과정을 주로 다루었다. 포섬 이론에 입각하여 보면 학습은 학습되어야 할 새로운 개념, 지식 등의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관련된다. 즉 이들 새로운 학습과제들은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기존의 인지구조와 관련될 때 학습자에게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게 되며 학습은 유의미하게 된다 Ausubel이 이처럼 학습에서의 의미를 강조하는 이유로 그의 이론을 유의미 학습이론이라 한다. 그는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조건으로 학습과제의 유의미성, 학습자의 정착 지식, 학습자의 유의미 학습을 위한 학습 자세를 제시하였다.

4. Gage의 학습위계에 따른 수업모형

 

Gage의 수업모형은 그 레이저 개념모형의 세 번째 단계인 수업 절차에 해당하는 것으로 수업의 사상을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가에는 처음에는 여러 학파에서 제안한 학습의 법칙을 체계적으로 종합하여 수업이론이라기보다는 학습이론으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전통적인 학습이론과는 달리 가내의 학습이론은 학습과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학습유형을 각 과제에 따라 달리 제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5.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은 주로 인지적 또는 기능적 학습을 위한 모형이다. 캐럴 모형의 기본명제는 주어진 과제에서 학습자의 학습 정도는 그 과제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시간에 대한 실제로 학습하는데 사용한 시간의 비율로 결정된다는 데 있다. 

6. Bloom의 완전 학습모형

 

Bloom이 제시한 완전 학습모형은 캐럴의 학교학습모형을 기초로 한 수업모형이다. 그에 의하면 완전 학습이란 학급 내의 약 95% 학생들이 주어진 학습과제의 약 90% 이상을 완전히 학습해내는 학습을 말한다. 

1) 적성
블룸은 캐럴과 마찬가지로 적성이란 그 과제를 완전 학습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으로 정의하고 학습은 종류에 따라 각기 그 적성도 다르며 학습을 위한 적성검사 결과가 그 학습의 성취도를 예언해 줄 수 있다고 하였다.

2) 수업 이해력
블룸은 수업의 이해력을 증진하는 방법으로 학습자의 수업이해력 자체를 개발 것과 수업의 질을 개선할 것을 제안하였다. 수업 이해력을 개발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언어능력의 증진을 가장 으뜸가는 방법으로 제안하였는데 언어능력의 발달을 위해서는 언어사용에 대한 훌륭한 시범을 보여주는 등의 언어능력을 자극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도록 권하고 있다. 그리고 교수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학습의 개별화 방법을 제안하였는데 학습과 개개인의 수업 이해력에 맞는 수업, 수업 이해력에 따른 소집단의 구성을 강조하였다.

3) 수업의 질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은 개별화 수업이 되도록 하는 것인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 교사는 학생 개개인에 관한 모든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4) 학습 기회
캐럴의 모형에서 학습 기회는 완전 학습에 이르는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학습자에게 실제로 주어지는 시간을 의미하였다.

5) 지구력
지구력이란 학생이 학습을 위하여 사용하기를 원하는 노력과 시간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의 지구력을 증가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