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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특수아의 이해,학습장애,정신지체

by 머니트랜드마스터 2023.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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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습장애

 

 

학습장애에 대하여 아직 완전히 일치된 정의는 없다. 미국의 경우 연구기관이나 특수교육 분야에서 각기 조금씩 상이한 정의를 제시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나 용어 사용에 다소 훈련을 보인다. 그래서 종종 학습 지진이나 학습 부진이라는 용어와 크게 구별되지 않고 혼용해서 쓰이기조차 한다.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학습장애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학습장애는 정신지체 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관계없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및 산수 능력을 습득하거나 활용하는 데 있어 한 분야 이상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이다.

1) 학습장애의 특징

다양한 장애 증상 중에서 학습장애로 진단받는 학생의 비율이 가장 높으며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 학습장애 학생들은 겉으로는 지극히 정상적인 모습을 나타낸다. 이들은 지적장애나 신체적인 장애를 지니고 있지 않으며 특별히 가난하거나 결손 가정의 학생도 아니다. 위의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이들은 단지 특정 학습에서 장애를 나타낼 뿐이다. 외현적으로는 지극히 정상적인 학습장애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나타낸다.
- 과민한 행동과 마음을 졸이는 모습
- 조화와 균형의 결핍
- 집중력 결여
- 산만함과 비조 직성
- 수행력과 과제 완성력의 결여

2) 지도 방안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계획이나 프로그램들은 이들의 지각적, 운동적인 제반 특성들은 직접적으로 반영하여야 하는데 이들을 위한 지도 방법으로는 학습될 과제의 계속성과 단순화에 초점을 두는 과제훈련, 특정 발달상 학습장애 지도를 강조하는 학습 능력이나 절차의 훈련, 그리고 이 두 가지를 통합한 과제훈련 등의 지도 전략이 있다.


 

2. 지적장애

 

지적장애는 지능 수준이 평균보다 낮으며 특히 정신적인 발달이 지체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정신박약, 장신 저하, 저능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미국 정신지체아 협회의 정의를 살펴보면 지적장애 학생이란 일반적인 지적 기능이 심각할 정도로 낮아 적응적 행동성의 결합을 동반하며 발달 과정 중에 이러한 특징들이 나타나는 학생이다.

1) 지적장애의 특징
지적장애는 낮은 지능과 적응 행동의 장애뿐 아니라 각종 정서 및 행동장애, 신경학적 장애를 동반하는 복합 또는 중복장애이다. 지적장애 자의 정신장애 유병률은 일반인보다 최소 서너 배 높으며 특히 고도 지적장애의 약 50%가 다른 정신적 장애를 나타내고 있다.

2) 지도 방안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내용은 장애의 정도에 따라 달라야 한다. 교육 기능급의 아동들이라면 가능한 한 정상학급에서 통합교육을 통해 읽기, 쓰기 등 기본기술과 사회성과 사회적응 기술의 내용에 초점을 맞히어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그 정도가 심한 아동들은 특수학급이나 특수교육기관에서 더욱 제한적인 내용들을 가르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지적장애 아동으로서 특수교육을 받지 않고 일반 학교에 입학하는 경우라면 대다수가 교육 가능급의 학생이라 볼 수 있다. 

3. 정서 행동장애

 

정서장애란 정서의 표현 방법이 일반인보다 편향되어 있거나 과격하게 표현하는 등 자신의 의지로는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에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정서가 과격하거나 과도하게 나타나는 것은 정상인에게도 일어나기 쉬운 일이지만 정상인들은 곧 소멸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런 행동을 몇 번 반복하면서 극단적인 표현 방법을 통해 사회적인 부적응을 초래하게 되면 그것은 정서장애가 된다. 정서장애 아동은 상대가 바라지 않는 부적절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인 행동이나 언어 그리고 우울증이나 좌절을 나타내는 만성적 이상 행동을 나타낸다. 또한 폐쇄적인 경향이 심해지면 함묵증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1) 정서 행동장애의 특징
정서장애 원인으로는 생물학적 요인, 심리적,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출생 초기부터의 기질을 비롯하여 질병이나 영양실조, 뇌 손상 이상을 들 수 있는데 경미한 정도의 정서장애는 이러한 생물학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지 않지만 소아 분열증과 같이 중증도의 정서장애의 경우에는 생물학적 요인이 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다.

2) 지도 방안 
정서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프로그램의 수행 전략은 정신분석학적, 내담자 중심적, 행동적, 발달적 그리고 생태학적 방법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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