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정의
생활지도란 용어는 영어의 guidance를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guidance의 동사인 guide는 인내하다, 이끌다, 지도하다, 교도하다 정하다 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이는 자라나는 어린이화 청소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Traxier & North는 생활지도를 학생 각자가 자기가 가지고 있는 능력, 흥미, 인격적 제 특성을 이해케 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발전시켜 나가며 또한 자신의 생활 목표와 결부시켜 드디어는 민주사회의 바람직한 시민으로서 원만하고 성숙한 자기 지도를 이루게 하는 과정이라고 말하고 있다.
2) 생활지도의 목표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한 교육적인 활동으로 개인을 돕는다는 의미에는 이의가 없다고 본다. 그러므로 개인이 주어진 여건, 즉 현실환경 속에서 자기를 발견하고 정상적인 학교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현명한 선택과 문제해결과 건전한 적응을 하도록 도움으로써 자기 지도력을 함양하는데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
3) 생활지도의 재활도
생활지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과정은 일반적으로 학생 이해 활동, 정보 제공 활동, 상담 활동, 정치활동, 추수 활동의 5단계로 구성된다. 이러한 생활 지도 활동을 단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학생 이해 활동
- 정보 제공 활동
- 상담 활동
- 정치활동
- 추후 활동
2. 상담 활동
상담은 생활지도 활동 가운데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생활지도가 상담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상담의 의미, 목표, 기본조건, 그리고 상담이론에 관하여 서술한다.
1) 상담의 의미
상담이란 영어의 counseling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이는 라틴어의 consiere에서 유래된 것으로 고려하다, 반성하다, 숙고하다, 조언받다, 그리고 문의하다 등의 뜻을 담고 있다. 즉 상담에는 숙고, 문의, 조인 등의 활동이 포함되어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전문 기능으로서의 상담은 단순히 문의하고 조언을 주고 하는 일 이상의 것이며 독특한 인간관계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전문적인 심리적 조력의 활동이다.
2) 생활지도, 상담, 심리치료의 차이점
상담, 생활지도, 심리치료 이 세 영역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구별하기 어려운 면이 많다. 생활지도는 주로 교육 장면의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한 교도 활동이고, 상담은 학생을 포함한 모든 사람 중에서 구체적인 생활 과제와 적응 문제에 대처하도록 돕는 활동이며 심리치료는 그중에서도 `신경증`과 같은 `정신장애`를 다루는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3) 상담의 목표
상담이 생활지도의 중핵적인 활동이라는 점에서 본다면 그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이 건전한 발달을 돕는 데 있다. 그러나 그것은 너무나 추상적이고 막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기 쉽다.
상담의 구체적인 목표 5가지는 다음과 같다.
- 행동 변화
- 정신건강의 증진
학생들이 가진 현재의 문제는 그 정도를 막론하고 정신적 부담이 되며 여기서 경험되는 부정적 정서 경험들은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를 준다. 따라서 적절하고 합리적인 상담 지도를 통하여 해결되어야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게 되는 것이다.
- 문제해결
내담자인 학생들이 상담에서 기대하는 것은 항상 문제해결이고 그 문제해결을 위한 도움인 것이다. 따라서 상담 과정에서는 그 문제해결을 위하여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게 되는 것이다.
- 개인의 효율성 제고
내담자가 문제에 봉착하고 있다는 것은 그것이 어떠한 문제이든 그 문제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음이 분명한 것이다. 따라서 상담은 구체적인 문제 사태에 대해 적절히 대응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 자주적 의사결정
4) 상담의 기본조건
상담의 기본조건으로 Rogers는 긍정적 존경, 공감적 이해, 일치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Taler는 수용, 공감적 이해, 진지함을 들고 있다.
5) 상담이론
- 이성적 접근
- 학습 이론적 접근
- 정신분석학적 접근
- 지각, 현상적 접근
- 실존주의적 접근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격의 형성요인과 발달, 건강한 성격형성 (0) | 2023.01.04 |
---|---|
성격의 이해, 성격의 의미,성격이론 (0) | 2023.01.04 |
특수아의 이해,과잉행동 장애,영재아 (0) | 2023.01.03 |
특수아의 이해,학습장애,정신지체 (0) | 2023.01.02 |
교수이론 및 학습모형,수업모형들 (0) | 2023.01.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