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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특수아의 이해,과잉행동 장애,영재아

by 머니트랜드마스터 2023.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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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과잉행동은 만성적인 아동기 행동장애 중의 하나로서 오늘날 이 용어는 매우 널리 적용되고 있다. 과잉행동은 하나의 특정한 조건이 아니라 같은 조건의 성벽, 정신 연령, 사회 경제적 지위의 아동들 행동과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다른 일련의 행동들로서 과도한 불안정이나 짧은 집중력 등과 같은 행동을 일컫는다. 미국 정신과 협회에서는 이러한 문제 행동을 지닌 아동들을 분류하기 위하여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라고 불리는 진단적 범주를 만들었다.

1) 특징
ADHD 아동들은 주요 특징은 무엇보다도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이다. 주의력 결핍은 주의집중 시간이 짧아 한 과제에 오랫동안 집중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이 과제에서 저 과제로 또는 이 행동에서 저 행동으로 옮겨 다니는 것을 나타낸다. 충동성 때문에 ADHD 아동은 질문을 다 마치기도 전에 불쑥 생각 없이 답을 하거나 단체 생활에서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거나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지시 사항에 주의 집중하지 못하거나 수업 시간에 다른 아동을 괴롭히는 등의 특징을 보인다. 또한 과잉행동 장애 때문에 학교에서 의자에 앉아 있지 못하고 심하게 움직이고 안절부절못하는 행동을 보인다.
ADHD 아동들은 주의집중 시간이 매우 짧고 참을성이 없으며 한자리에 앉아 자신에게 부여된 과제를 끝내지 못하며 파괴적이고 신체적으로 타인을 공격하고 또래에게 인기가 없으며 정서가 불안정하며 규칙을 준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고 조용히 앉아 혼자 놀지 못한다.

2) 원인 및 지도 방안
ADHD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가 제시되고 있지만 아직 일치하지 않는다. 뇌의 미세한 손상, 정상보다 느린 신경학적 발달, 신체에서 화학적 불균형, 유전적인 요인, 음식 알레르기, 납중독, 임신 기간의 임산부의 음주나 흡연 등이 그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주의력결핍 아동의 문제 행동을 교정하는 데 가장 성공적이라고 증명된 방법은 행동주의적 원리에 기초하고 있는 방법이다. 이 접근 방법은 동기 훈련과 학습기억력 훈련을 결합하는 것으로서 학생들에게 그들의 성취력을 높여 줄 기술과 의지를 부여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약물치료에 의해 증상들이 약간 완화된다고 하더라도 그들이 살아가기에 필요한 학문적이고 사회적인 기술을 배우는 것은 꼭 필요하다.

 

2. 영재아

 

영재는 천재, 수재, 지적 우수아 등 여러 가지로 표현되고 있지만 학자에 따라 그 의미를 약간씩 달리한다. 일반적으로 연재한 같은 나이의 다른 아동들에 비하여 뛰어난 아동을 말한다.
1972년에 미국 교육부는 영재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제시하였다. 그들은 `영재란 뛰어난 능력으로 인하여 탁월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자로서 전문가에 의하여 정규 학교 교육과정이 제공하는 것 이상의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문가에 의하여 판단되는 자`라고 정의하였다. 

1) 영재의 특징
일반 지적 영재의 특성을 학습, 동기, 지도적 특성 등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학습 특성 측면에서 보면 영재들은 같은 연령층의 아동들에 비하여 사용 어휘 수가 많고 다양한 방법으로 이들 용어를 의미 있게 사용한다. 또한 표현 방법이 매우 다양하고 풍부하여 표현 기술 역시 매우 유창하다. 또한 아주 예리한 관찰력을 지니고 있어 다른 학생들이 관찰할 수 없는 것을 보고 들으며 이해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2)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
영재교육은 영재들의 뛰어난 능력에 부합되는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능력을 발휘하고 신장시킬 기회를 주기 위해 보통 학생과는 다른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 전략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영재를 위한 차별화 교육은 다음의 세 가지 형태로 대별된다.
- 속진 프로그램
- 심화학습 프로그램
- 집단편성을 통한하지도

3) 영재 지도의 방법
영재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 도전적 문제의 제시
영재들의 능력 수준에 맞추어 다소간의 곤란과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의 제시는 영재들이 탐구에 대한 도전 정신을 불러일으킨다.
- 집단 활동과 관련된 수업계획
- 문제해결을 요구하는 실생활 문제의 포함
- 지식과 이해의 도출
영재들은 대부분 언어 유창성이 있기 때문에 이들이 보여주는 명쾌한 반응이 문제를 정확하고 심도 있게 이해한 것인지 아니면 표면적으로만 이해한 것인지를 결정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문제에 대한 그들의 심도 있는 이해와 표면적인 이해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그들 내부에 있는 지식과 이해를 도출해 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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