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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과 그에 대한 찬반론

by 머니트랜드마스터 2022.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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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윤리

1) 기업윤리 헌장의 제정과 의의

 

한국경영자총협회는 19912월 조선호텔에서 1991년도 정기총회를 열고 `기업윤리 헌장`을 채택하였다. 이는 기업인들의 자발적인 각성과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것이었다. 이 헌장은 7개 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는 고객에게 봉사하는 경영을 한다.

우리는 종업원이 보람찬 삶을 영위토록 한다.

우리는 인재 양성의 경영문화를 창달한다.

우리는 연구개발에 부단한 노력을 기울인다.

우리는 공정경쟁 원리를 존중한다.

우리는 사회의 소리를 귀 기울여 듣는다.

우리는 사회와 투자자들의 기대에 부응한다.

 

이 헌장은 다음과 같은 다짐에서 제정된 것이라고 한다.

국민 속의 기업으로서 오늘을 다지고 후손에게 풍요를 안겨 줄 존경받는 기업인으로 내일을 기하기 위하여

국민 속의 기업에서 세계 속의 기업으로 뻗어 나아가고 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기 위하여

근로자와 기업 모든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산업사회의 건설에 힘쓸 것을 다짐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기업윤리 헌장은 기업인의 윤리적 행동 규준을 공포한 것으로서 개별기업 간의 기본적인 정책 결정과 이의 계획적 집행을 포괄적으로 관리하게 되는 지도원리로서 의의를 가진다고 하겠다.

 

2) 기업에 대한 사회적 비판

 

기업이 제도적으로 형성된 사회적 조직체로 인식되고 거대화됨에 따라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한 사회적 비판의 소리가 높아졌다. 이는 기업과 사회와의 갈등에서 발생하며 특히 자본주의적 기업활동이 왕성한 미국에서의 사기업에 대한 사회적 비판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거대기업이 공공의 이익에 반하는 막강한 경제력과 정치력을 행사하고 있다.

거대기업은 자기 보존적이고 무책임한 권력 엘리트에 의하여 지배되고 있다.

거대기업은 근로자와 소비자를 착취하고 인간성을 박탈하고 있다.

거대기업은 환경과 생활의 질을 파괴하고 있다.

 

3) 기업윤리의 형성과 실천

 

기업윤리에 관한 논점은 기업경영에 있어 사회적 논점, 기업과 사회의 논점으로서의 기업과 윤리의 논점 등으로 광범위하게 논의되고 있다. 이는 현실적 기업경영의 비리적 상황을 비판하고 기업윤리의 형성을 위한 문제성의 인식으로서 중요시되고 있으나 아직도 기업 윤리론의 전 단계적 패러다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논점에 관한 논의를 계속함으로써 기업윤리의 형성과 실천이 규범화되어야 할 것이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반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논할 때 이에 대한 찬반양론이 대립하고 있으며 또한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긍정론의 입장에서도 이에 대한 개념 내용이 매우 다양하다.

 

- 사회적 책임의 긍정론

 

데이비스 등에 의하면 긍정론의 주요한 논거로서 다음 항목을 열거하고 있다.

기업에 대한 공공 기대의 변화

보다 좋은 기업환경

공공의 이미지

정부에 의한 규제의 회피

사회문화 규범

책임과 권력의 균형

사회 관심을 구하는 시스템의 상호의존성

주주의 관심

기업에 맡겨라

기업은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 사회적 책임의 부정론

 

데이비스 등에 의하면 부정론의 주요한 논거로서 다음 9항목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윤극대화

사회 관여의 기업 비용

사회적 책임의 사회비용

사회기술의 결여

기업의 주요 목적에 대한 위협

국제수지의 악화'

기업은 충분한 사회권력을 보유하고 있다

변명 의무의 결여

광범한 지지의 결여

 

2) 사회적 책임윤리의 정립

 

현대적 기업에 대한 체재 관련적 비판은 기업의 윤리위기라는 관점에서 사회적 책임윤리를 촉구시켰다. 현대기업의 중요과제는 사회적 책임윤리의 정립으로서 윤리위기를 극복하는 데 있다. 그러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윤리가 무엇이며 어떻게 정립되어야 할 것인가에 관해서는 아직도 불분명하다. 현대적 기업의 행동 면에서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사회적 책임윤리를 표방하나 기업의 이념 면에서는 여전히 영리주의에 집착되고 있어 이념과 행동의 갈등에서 윤리위기라는 현상을 빚어내고 있다는 데 문제가 있다. 건전한 기업문화의 창조를 위하여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윤리에 입각한 새로운 가치관의 확립이 요구되며 이는 경영의 사회적 목표설정으로 구체화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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