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산예측의 의의
생산활동에 앞서 먼저 결정되어야 할 중요사항은 제품의 품목, 수량, 시기 등이다. 이의 합리적 결정은 생산관리의 합리화를 위한 첫 단계이며 이를 기초로 생산관리의 기능이 수행된다. 따라서 어떠한 제품을 어느 때, 얼마의 수량으로 제조하는 것이 시장의 수요면 또는 경영의 능력 면에서 유리할 것인가를 감안하여 생산 예정 및 실행계획을 입안하여야 한다. 이러한 계획수립을 위해서는 경영상황의 변화를 통일적 기준에 의해서 예측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예측은 생산계획의 수립 이전에 수행되어야 할 중요기능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러한 예측은 계획의 사용 목적에 적합하여야 한다. 생산계획에 사용하기 위한 예측은 생산예측이다. 생산예측이란 일반적으로 미래시점에 있어 혹은 미래시점에 이르기까지의 당해 제품에 대한 수요를 과거와 현재를 기초로 일정 조건으로 예상하는 것이다. 이처럼 본다면 생산예측이란 수요예측이라 할 수 있지만 이는 제품의 수요량을 전체로서 예측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으로서 전체수요 이외에 개개 경영의 점유율을 예측할 때는 판매예측과 생산예측을 구분할 수도 있다. 즉, 전자는 전체 판매수요량에서 자사의 점유율을 예측하는 경우이며 후자는 전체 생산 수량에서 자사의 점유율을 예측하는 경우이다. 판매예측은 판매계획에 사용하기 위한 것이며 생산예측은 생산계획에 사용하기 위한 것이라는 데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2. 생산예측의 방법
예측 방법은 몇 가지로 한정된 것은 아니나 일반적으로 정성적 방법, 인과법, 시계열 분석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정성적 방법
이 방법은 신제품을 시장에 처음 소개할 때처럼 새로운 상품에 대한 수요예측의 자료가 불충분할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이것은 논리적이고 선입견 없는 체계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델파이법, 시장조사법, 위원회에 의한 예측법, 과거 자료 유추법 등이 있다. 델파이법은 1964년 헤며 등이 제안한 것으로서 가능성이 있는 미래의 기술개발 방향 및 시기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예측 방법이다. 이 방법에서는 일정 수의 전문가에게 질문표를 보내 받은 회답을 집계하여 평균치 및 4분 위치를 구한 후 이를 회담자에게 다시 보내 평균치나 4분 위치에서 벗어난 회답의 경우에는 그 이유를 제시하게 하거나 대체적인 의견에 동의하는가의 여부를 여러 번 반복 회답하도록 하여 의견을 좁혀간다. 이 방법은 회합 시에 생기기 쉬운 심리적 편기를 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회의 결과를 제시하여 재회답하도록 함으로써 일방적인 회답을 유도하기 쉬우며 회답 자들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기 어렵다는 결점이 있다.
2) 인과법
과거의 자료수집이 용이하고 예측하려는 요소와 그 이외의 사회경제적 요소와의 관련성을 비교적 명백하게 밝힐 수 있을 때는 인과모형을 만들 수 있다. 이것은 예측 방법 중에서 가장 정교한 방법으로 관련된 인과관계를 수학적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또한 유통경로 및 시장조사에 관한 정보도 포함할 수 있다. 이 모형에서는 시계열분석의 결과는 물론 경쟁, 파업, 광고 등과 같은 우연한 사건에 대한 예언 등을 이용할 경우 기업 시스템의 동태 성을 고려할 수 있다. 자료가 부족할 경우에는 관련 자료에 대한 가정을 세우고 가정에 따른 사태를 추적하여야 할 것이다. 인과모형은 그 작성에 오랜 기간의 준비가 필요하지만 전환기를 예언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인과법에는 회귀모형, 계량경제모형, 투입산출모형, 경기지표 법, 소비자 구매 경향 조사법, 제품수명주기 분석법 등이 있다.
3) 시계열분석법
이 방법은 제품이나 제품계열에 대한 수년간의 자료를 수집하기 용이하고 변화하는 경향이 비교적 분명하고 안정적일 때 사용되는 통계적인 예측 방법이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동하는 현상을 시간의 순서에 따라 관측하여 얻어지는 자료를 시계열자료라 하며 월별 판매액통계, 월별 생산통계, 계절별 국민소득통계 등이 그 예이다. 일반적으로 시계열자료를 분석할 때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변동으로 분해한다.
- 경향 변동
- 순환변동
- 계절변동
- 불규칙변동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산능력의 개념과 의사결정 (0) | 2023.01.16 |
---|---|
제조전략의 의의,접근,전개방향 (0) | 2023.01.14 |
조직문화와 조직설계,조직문화의 변화 (0) | 2023.01.13 |
조직문화의 개념과 수준과 중요성 (0) | 2023.01.11 |
기업의 결합,기업의 국제화 (0) | 2022.12.31 |
댓글